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

허리근육강화운동 ~ 외발서기

by cachetter 2016. 4. 29.
반응형

허리와 뇌의 건강 예측을 한번에~

​태권도 동작 중 서기 자세의 한 종류이면서 간단하고 쉽게 하는 밸런스 운동(균형을 잡아주는 운동) 외발서기 동작!

외발서기는 단순한 동작입니다. 하지만 한 발로 서게 되면 한쪽으로 강력한 근육을 강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대퇴근육이라든가 허리를 잡아주고 있는 척추기립근을 강하게 해줍니다. 그럼으로써 허리근육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외발서기와 같은 불안정한 상태에서 균형을 잡으려고 하면 근육 신경이 활성화되는데, 그만큼 근육의 효율성 또한 높아져 운동 효과가 더욱 큽니다.

 

외발서기 (허리근육강화하기)

 

1. 처음 외발서기 운동을 시작할 때는 한 쪽 다리를 든 상태로 나머지 지탱하는 발의 각도는 조금만 굽혀줍니다.

2. 서서히 숙달되었다 싶으면 지탱하는 발의 관절 각도를 더 많이 굽히는 과정을 거칩니다.

3. 완전 숙달이 된 단계에서는 든 다리를 뒤로 꼬아 자연스럽게 앉는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구부려주는 자세까지 갑니다.

* 외발서기를 할 때는 반드시 허리를 꼿꼿하게 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외발서기 동작은 뇌 건강을 예측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치매라든가 알츠하이머 같은 병을 앓게되면 평형감각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외발서기를 통해서 균형 감각이 어떤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뇌 건강을 측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본의 교토대학원(게놈 의학센터)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외발서기를 20초 이상 하지 못하는 노인은 뇌졸중과 치매의 위험성이 높고, 뇌혈관 손상이 있는 환자들의 30% 이상이 외발서기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연관글 ▷▷ 허리 통증 완화 방법 ~ 맨발걷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