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는 생활습관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가 지속되거나, 밤과 낮의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같은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건강관리법입니다.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혹시 나쁜 생활습관을 반복하고 있지 않은지 꼼꼼히 살펴보고,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일상을 바꿔보는 작은 변화를 실천해 보세요.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1. 손을 자주 씻습니다

손은 각종 유해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되는 신체 부위라서 만지는 물건이나 음식 또는 신체접촉 등을 통해 눈, 코, 입 등으로 쉽게 질병을 옮깁니다. 그래서 손만 제대로 씻어도 감기는 물론 식중독, 유행성 눈병 등 감염 질환의 60% 정도는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손은 매일 최소한 8회 정도.. 씻을 때는 손바닥뿐 아니라 손등과 손목, 그리고 손톱까지 구석구석... 반지를 꼈다면 반지도 씻어줍니다.

 

2. 많이 자는 잠보다는 잘 자는 숙면이 최고입니다

잠은 많이 자더라도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오히려 무기력감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잠은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자는 것이 좋으며, 낮잠은 30분~1시간 내외로 합니다. 그리고 음주나 흡연, 카페인 섭취는 숙면을 방해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마세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짜증이 나고, 수면장애, 피로감, 식욕감퇴, 각종 질병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선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기본! 마음을 편하게 하면서 명상, 음악감상, 산책이나 운동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아봅니다.

 

4. 가벼운 운동일지라도 꾸준히 합니다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체내에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 3회 정도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면 피로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전문의들이 적극 추천하는 하루 만 보 걷기도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좋은 유산소운동입니다.

 

5. 충분한 물을 마십니다

커피, 차, 음료는 물이 아닙니다. 맹물만 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로 물이 부족한 탈수는 생각보다 많은 건강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한 시간에 한 컵 이상씩 하루 2L 정도의 물을 규칙적으로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6.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습니다

건강검진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숨은 질병을 점검하고 예방할 뿐더러, 의료비 지출을 줄이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 성별, 연령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건강검진 항목을 정하고 꼼꼼히 점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