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도와주는 요가 자세 7가지

 

1. 비틀기 자세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뒤 양쪽 팔은 양 옆으로 쭉 뻗어줍니다. 그 자세에서 무릎을 90도로 구부린 뒤 들어 올리고, 허리를 비틀어 줍니다.

 

 

2. 무릎 끌어 당기기 자세 / 바람빼기 자세

등을 대고 바닥에 누은 뒤 턱을 당기면서 두 손으로 무릎을 모아 가슴 쪽으로 잡아 당깁니다.

 

 

3. 행복한 아기 자세

위의 무릎 끌어 당기기 자세까지는 같습니다. 이후 무릎을 당기고 있는 상태에서 양손이 발 바깥면을 잡도록 한 뒤 무릎을 겨드랑이 쪽으로 당겨 다리를 벌립니다.

 

 

4. 고양이 기지개 자세

엎드린 후 양 손을 어깨 넓이로 벌린 상태에서 팔을 최대한 길게 앞으로 빼고, 호흡을 참은 채로 겨드랑이가 바닥에 닿을 정도로 상체를 내립니다. 이 때 턱을 가볍게 들어 앞을 바라보고, 엉덩이와 다리는 90도가 되도록 합니다.

호흡을 내쉬며 점점 자세를 낮추면서 몸을 더 펴주고, 반대로 호흡을 마시면서 이완시킵니다.

 

 

5. 누운 여신 자세

무릎을 굽혀 양발바닥을 바닥에 대고 앉은 뒤 천천히 뒤로 누워 척추와 머리가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그리고 편안하게 양발을 붙인 채로 무릎을 양옆으로 벌리며 양팔은 편하게 놓습니다.

 

 

6. 머리 무릎 자세 / 무릎 향해 머리 숙이기 자세

양반다리로 앉은 채로 오른쪽 다리를 길게 뻗고 왼쪽 다리는 허벅지 안쪽으로 굽혀 놓습니다. 그리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서 척추를 펴고, 숨을 내쉬며 상체를 오른쪽 다리 위로 숙입니다. 이 때 두 손도 함께 앞으로 짚어 나갑니다.

왼쪽으로도 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7. 전굴 자세

양쪽 다리를 앞으로 쪽 펴고 앉은 뒤 양쪽 팔을 앞으로 쭉 뻗어서 양쪽 손이 양쪽 발바닥에 닿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