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증상으로, 주로 앉아서 생활하며 활동량이 적거나 불규칙한 식사로 소화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정신노동과 과로로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성격이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따뜻한 몸을 만드는 간단생활법

 

1. 손뼉치기

손뼉치기는 언제 어디서든 수시로 할 수 있는 손쉬운 실천법으로, 손가락을 반듯하게 편 채 양 손바닥을 정확히 마주 쳐야 합니다. 좌우 손바닥을 십자로 엇갈려 손뼉을 치면 별 효과가 없습니다.

또한 한두 번 짝짝 치고 마는 것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손바닥이 아플 정도로 세게 칠 필요는 없지만 하루에 서너 차례, 한 번에 적어도 60회 이상 손뼉치기를 해서 손이 달아오르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2. 발가락 지압

대충대충 주무르지 말고 발바닥과 발가락을 꼭꼭 주무르듯 마사지해야 합니다. 특히 발가락 하나하나를 정성스레 마사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이 후끈 달아오르는 느낌이 있을 때까지 계속하고 매일 두세 차례 반복합니다.

발 마사지를 할 때 더운 물을 이용하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뜨겁다 싶은 물에 발을 담그고 물속에서 발가락 마디마디를 지압하듯 눌러주세요.

 

 

3. 하체 강화 운동

조깅, 등산 같은 하체를 이용한 운동을 하면 수족냉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각자 하기 좋은 종목을 정해 규칙적으로 하되, 최소 30분 이상 최대 50분 이하로 매주 서너 차례 꾸준히 해야 합니다.

 

 

4. 반신욕

욕조에 체온보다 1∼2℃ 높은 37∼39℃ 정도의 따뜻한 물을 받아 15분 정도 하반신을 담그고 땀이 약간 날 때까지 있습니다.

이때 몸은 배꼽 아래까지만 물에 담그되, 어깨나 팔까지 물속에 넣어선 안됩니다. 반신욕은 상반신은 차게 하고 하반신은 덥게 해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5. 족욕

40℃ 정도의 물에 20분 정도 발을 담그고 있으면 발을 데우는 효과 뿐 아니라 발끝부터 시작해 몸 전체가 따뜻해지고, 좁아진 혈관을 확장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족욕을 할 때 상체를 담요로 덮으면 반신욕 못지않게 전신에 땀이 나면서 효과가 배가 됩니다. 특히 생리가 불규칙할 때 족욕을 규칙적으로 하면 생리와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가 사라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6. 고단백 식사하기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에너지 대사율을 높여주고, 비타민과 무기질은 몸의 체온 조절을 순조롭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철분과 비타민이 듬뿍 들어 있는 사골국, 대두류, 마늘, 찹쌀, 우유 등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며, 반찬으로는 파와 고추, 마늘 등 매운맛을 지닌 음식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파에 함유된 매운 성분은 몸을 따뜻하게 하며 소화 작용을 도와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복부가 차고 위장 기능이 약하다면 꿀 한 통에 마늘 5쪽 정도를 재었다가 하루 한 숟가락씩 먹는 것도 좋습니다.

 

 

7. 차 마시기

인삼, 홍삼, 유자, 꿀 등의 차는 기혈 순환을 촉진하며, 생강차는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신장 기능을 도와 땀을 배출하는 성질이 있어 바깥의 차가운 공기로부터 우리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 줍니다.

성질이 따뜻한 모과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 기능을 촉진하며 특히 시린 무릎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