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도 더웠던 2016년 무더위가 물러간 것은 참으로 고마운 일이지만, 서서히 아침 저녁에 부는 찬바람으로 인한 환절기 질병을 조심해야 할 때입니다.

 

가을 환절기에 조심해야하는 질병 & 예방법

 

1. 감기

 

환절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병, 바로 "감기" 입니다. 감기는 호흡기 질환의 일종으로,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부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면역력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의 생활습관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한식 위주의 식단으로 다양한 음식을 고루 섭취하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또한 적당한 운동은 인체의 기혈순환을 좋게하고 저항력을 길러 주므로 꾸준히 해야 합니다.

 

 

2. 감염성 장염

 

장염은 흔히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에 걸리기 쉬운 질병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은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환절기에는 바이러스나 세균의 활동성은 증가하고, 인체의 면역력은 떨어지기 때문에 감염성 장염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바로 버리도록 하고, 날 음식을 먹을 때는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3. 알레르기성 비염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인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리면 코와 관련된 재채기, 콧물, 코막힘 3대 증상이 유발되는데, 환절기에는 심한 온도차와 건조한 날씨 등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이때 단순한 코감기로 보고 비염 증상을 방치할 경우
천식이 유발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한 가습기를 쓰거나 집안에 젖은 빨래를 널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견과류, 야채, 해조류 등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므로 비염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