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 때문이건 미용을 위해서건 콘택트 렌즈는 올바른 사용법이나 관리법을 따르지 않으면 쉽게 안질환에 노출되어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콘택트렌즈 이용법 10가지

 

1.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안약을 넣지 마세요.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안약을 넣으면 렌즈가 오염되어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약을 넣어야 할 경우에는 렌즈를 뺀 후 안약을 넣고 안약이 흡수될 수 있도록 30분 정도 기다린 후에 다시 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인과 공유하지 마세요.

콘택트 렌즈를 타인과 함께 사용하는 것은 눈병 감염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위험한 질병에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렌즈 착용 권장시간을 지키세요.

일반적으로 렌즈 착용 권장시간은 투명 소프트렌즈와 하드렌즈의 경우 하루 8시간이며, 서클렌즈 등 미용렌즈는 하루 4시간입니다.

 

4. 손의 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톱 밑의 때도 렌즈 오염 원인이 된다는 사실! 렌즈 세척시 손톱은 짧은 것이 좋으며, 손이 더러우면 렌즈를 아무리 잘 세척해도 오염 물질이 옮을 수 있어 세척 전 손을 먼저 깨끗하게 닦아야 합니다.

만약 손에 화장품이나 선크림 등이 남아있다면 완전히 닦아낸 뒤에 렌즈를 세척해야 합니다.

 

 

5. 렌즈 세척은 전용세제를 이용하세요.

비누, 알코올, 합성세제 등은 렌즈에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돗물도 눈에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있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의약외품으로 식약처 허가를 받은 생리식염수, 렌즈세척액, 보존액만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6. 렌즈는 눈화장 전에 착용하세요.

눈화장 후에 렌즈를 착용하면 렌즈가 오염되거나 눈을 자극할 수 있어 렌즈는 눈화장 전에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장을 지우기 전에도 렌즈를 먼저 빼야 메이크업 잔여물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7. 렌즈에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콘택트 렌즈도 식품과 같이 유통기한이 있으므로 유통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유통기한을 이미 넘긴 제품을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외부 세균으로부터 렌즈를 보호해주는 콘택트 렌즈의 보존재는 유통기한이 지나면 성분이 변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8. 보존액은 '매일', 렌즈 케이스는 '2주에 한번' 교체하세요.

사용 후 세척한 렌즈는 보존액과 함께 보관용기에 담아두는데, 이때 보존액은 매일 새로 갈아주고, 사용하지 않은 렌즈라도 2~3일에 한번, 또는 최소 1주일에 한 번은 보존액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케이스 역시 2주에 한번, 아무리 길어도 세 달에 한번씩은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1주일에 1번씩은 끓는 물에 5분 정도 소독한 뒤 습기가 없도록 완전히 건조해야 합니다.

 

 

9. 화장실에 보관하지 마세요.

렌즈를 비롯해 렌즈 케이스, 식염수 등을 화장실 세면대나 수납대에 보관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화장실은 비교적 습도가 높기 때문에 세균의 증식이 빠르게 진행되어 렌즈 용품이 쉽게 오염되어 바이러스가 눈에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 겨울철 실내에서는 안경과 번갈아 착용하세요.

겨울철엔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므로 각별히 신경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가급적 렌즈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안경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하다면 안경과 렌즈를 번갈아 착용하도록 하며, 렌즈 착용은 하루 최대 8시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