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C 대구방송이 지난 21일 대구상수도사업본부 ‘과불화화합물 대책’이란 제목의 문건 내용을 입수해 보도했는데, 이 문건에는 지난달 21일과 24일 매곡과 문산취수장에서 8종의 과불화화합물을 검사한 결과 과불화헥산술폰산 수치가 낙동강 원수는 152.1~169.6, 정수된 수돗물은 139.6~165.6ppt로 나타났고, 과불화옥탄산의 경우 낙동강 원수는 12.1~19.9, 정수된 수돗물은 13.5~16.5ppt까지 검출됐다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환경부가 최근 과불화화합물 3종을 수돗물 감시 항목으로 지정했지만 수질 기준은 없는 상태로, 호주와 캐나다 등 많은 나라들이 이미 수질 기준을 만들었는데 대구 수돗물에서 검출된 과불화합물 농도는 호주 먹는 물 권고 기준 2배 초과한 것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가 대구 취수원 상류 지역 과불화화합물 농도를 측정한 결과 구미하수처리장 방류수에서 5068ppt의 고농도의 과불화헥산술폰산이 검출된 것을 근거로 과불화화합물이 구미공단에서 배출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과불화화합물은 불소와 탄소가 결합한 화학 물질로, 프라이팬 코팅제와 반도체 세정제, 살충제 등에 사용되며, 특히 신종 환경 호르몬인 과불화옥산탄은 발암 물질로도 분류, 몸속에 쌓이면 생체 독성을 유발해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과불화화합물이 고도 정수 처리를 거쳐도 10~15% 밖에 제거되지 않고, 끓일 경우 오히려 농도가 더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대구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대구 수돗물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으며,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도 ‘대구 수돗물’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