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림형 몸짱 성공을 위한 최고의 음식들


● 고구마

고구마는 전체가 식이성 섬유질 덩어리로, 장 내 병균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저칼로리 식품일 뿐 아니라 필수 영양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식으로 단연 최고입니다. 섬유질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은 있지만 뱃속은 늘 든든해서 공복의 고통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고구마는 삶아서 먹는 것도 좋지만, 날로 먹어도 맛이 좋고 영양소가 더욱 풍부합니다.


● 다시마

다시마는 몸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칼슘, 철분이 많은 알칼리 식품으로, 토마토보다 비타민 A는 2.5배, 비타민 C는 1.25배가 풍부하며 섬유질도 미역과 보리쌀의 3~5배에 이릅니다. 무기질 또한 풍부하며 저지방 식품으로 칼로리가 매우 낮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다시마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국을 끓이거나 무침으로 요리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조리할 때는 영양분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래 끓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하루 3~4cm 크기로 1장을 먹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 녹차

녹차 한 잔에 100~150mg이 함유된 카테킨은 체내 중성 지방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녹차 1잔의 열량은 겨우 1kcal에 불과합니다.

▷ 찻잎을 갈아 만든 가루 설록차를 찌개, 밥, 음료에 뿌려 먹으면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비타민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방울토마토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 중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가장 많이 든 식품으로, 수분 함량은 92% 정도, 열량은 20kcal로 일반 음식에 비해서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 방울토마토만 먹을 경우 리코펜의 흡수율이 떨어지고 영양 상태도 불균형해지기 쉬우므로 하루 한 끼나 식전에 먹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잡곡밥

현미, 팥, 보리 등이 들어간 잡곡밥에는 백미의 4배 가량 되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수분을 빨아들여 팽창하므로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복부 비만 방지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루 한 끼 이상은 잡곡밥으로 먹어야 꾸준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잡곡밥은 지은 지 오래되면 혈당 지수가 높아져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갓 지은 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근

당근은 비타민 외에도 단백질, 당질, 섬유질, 칼슘, 인, 철 등 미네랄과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함유된 비타민 A는 시력 회복에 좋으며, 특히 섬유질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에 쌓인 숙변과 변비 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 당근은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것보다는 기름으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영양 섭취에 유리합니다. 또한 당근의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껍질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날로 먹을 때는 껍질채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