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팬&냄비, 늘 새것처럼 관리하는 노하우

 

프라이팬

 

1. 처음 구입했을 때 물로 한 번 씻은 다음, 완전히 말렸다가 식용유를 얇게 발라 사용하세요.

2. 조리할 때는 중간 불에서 2~3분 정도 예열한 다음 사용하세요.

3. 조리도구는 코팅이 긁히지 않는 플라스틱이나 나무, 고무로 된 도구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4. 조리 후 뜨겁게 달궈진 상태에서 물에 담그거나 씻으면 그만큼 무리가 가서 수명이 줄어듭니다. 자연스럽게 식도록 두었다가 세척하세요.

5. 세척은 스펀지나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야 오래 쓸 수 있습니다.

6. 한 개의 팬을 여러 용도로 사용하기보다는 볶음 전용, 튀김 전용 등과 같이 전용 프라이팬으로 구분하면 프라이팬을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스틸 냄비

 

스테인리스스틸 냄비는 내구성이 강하고 녹이 슬지 않기 때문에 사용법만 제대로 알고 쓰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열효율이 좋기 때문에 가스 불꽃이 바닥을 넘어 옆 표면까지 닿지 않도록 합니다.

2. 다른 냄비를 사용할 때보다 불의 세기를 줄여야 재료가 타지 않고 냄비에 얼룩도 생기지 않습니다.

3. 요리를 끝낸 후 바로 세척해야 처음의 광택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세척시 부드러운 스펀지나 수세미로 얼룩을 닦고 철 수세미의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법랑 냄비

 

1. 요리 시 나무나 플라스틱 조리도구를 사용해야 냄비 안에 흠집이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코팅이 되어 있는 법랑냄비는 긁힌 자국이 생기면 바로 버려야 하기 때문에 철 수세미로 문지르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3. 냄비에 음식물이 눌어붙었다면 강제로 떼어내거나 긁지 말고 충분히 불린 후 닦아야 표면에 흠집이 나지 않습니다.

 

유리 냄비

 

1. 음식 찌꺼기가 잘 눌어붙지 않고 얼룩이 남지 않아 사용하기 용이하지만, 깨지기 쉽고 그을음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세척은 주방 세제를 수세미에 묻혀서 닦은 후 마른 행주로 유리 표면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세요.

3. 그을음이 생겼을 때는 주방 세제를 사용해 꼼꼼하게 닦은 후 뜨거운 물에 헹구고 칫솔을 이용해 구석까지 닦으면 유리의 투명함이 돌아옵니다.

밀폐용기 냄새 제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