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가 자녀에게 절대 하지 말야야 할 금지어 10가지

cachetter 2016. 9. 30.

무의식중에라도 부모가 자녀들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말들이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그 이유는 자녀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기억해 두고 있다가 혹시 입 밖으로 나올 것 같다 싶으면 잠시 침묵을 지키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절대 하지 말야야 할 금지어 10가지

 

1. 엄마(아빠)가 해줄께!

자립심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어린 나이부터 생기는 인성입니다.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해낼 수 있게 돕지는 못할망정 방해하면 안됩니다.

 

2. 어른이 되거라!

이 말이 나쁜 것은 어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어른과 같을 수 없습니다.

 

 

3. 남자는(여자는) 절대 그렇게 행동 안해!

어렸을 때부터 남자와 여자를 성별로 구분해서 선입견을 주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부모의 이런 말에 어린 자녀들은 무의식적으로 성적 차별에 빠지게 됩니다.

 

4. 너도 이 다음에 너 같은 아이를 낳아봐야 해!

악담도 이런 악담이 없습니다. 아무리 화가 났어도 이런 말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5. 네 엄마(아빠)는 바보란다!

바보의 아들, 딸이 된 자녀들의 심정을 생각해 주길 바랍니다.

 

6. 입 다물어!

'입 다물어'는 조금 고상한 표현일 때도 있습니다. 더 심한 말을 하는 부모도 많습니다.

 

 

7. 너의 형이나 누나처럼 할 수는 없는 거니?

남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아이는 건강하게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자녀는 속으로 '왜 우리 엄마, 아빠는 옆집 아줌마, 아저씨랑 다른 거야!'하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8. 겁낼 것 없어. 그냥 한번 해보는 거야!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변하는 것은 없습니다. 부모가 아무리 용기를 주려고 해도 겁이 나는 상황은 겁이 나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왜 자녀가 두려워 하는지 경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9. 말 안 듣더니 꼴 좋다!

이런 말은 정말 아이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최악의 악담입니다. 모든 일에는 성공과 실패가 있습니다. 그런데 격려와 위로와 사랑보다 책임을 추궁하는 자세는 아이들에게 큰 상처를 줍니다.

 

10. 넌 참 나쁜 아이야!

사람의 말에는 힘과 에너지가 있어 말한대로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