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사후 바로 눕게 되면 벌어질 수 있는 건강 이상 증상 5가지

cachetter 2018. 10. 15.

밥을 먹고 바로 눕거나 야식을 먹고 1시간도 지나지 않아 잠드는 것이 습관이라면 우리의 몸은 알게 모르게 조금씩 망가져 갑니다. 몸에 안 좋은 줄은 알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가 되는지 몰랐다면 꼭 확인한 후 나쁜 습관을 고쳐보도록 하세요.


식사후 바로 눕게 되면 벌어질 수 있는 건강 이상 증상 5가지


 1  위장 질환

식사 후 바로 눕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면서 염증이 발생, 위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위장기능이 저하되면 위염, 위궤양 등 각종 위장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며 심할 경우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과 위 속 음식물 등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밥을 먹고 바로 눕게 되면 위장과 식도가 수평이 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뇌 기능 저하

밥을 먹고 나면 소화를 위해 위장으로 혈액이 집중되면서 뇌 혈류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런데 식사 후 바로 누워 그대로 잠이 들게 되면 아침까지 뇌의 활동이 저하될 뿐더러 뇌 혈류가 적어지면서 뇌세포에 필요한 영양과 산소를 받지 못해 뇌 질환으로 발병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4  수면 장애

밥을 먹은 직후 바로 누워 잠을 자면 자는 동안 위장에 가득 차 있는 음식물들을 소화시키기 위해 소화 기관이 활동하게 되면서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수면의 질이 낮아지면 수면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식사 후 2시간 정도는 여유를 갖고 수면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5  체중 증가

밥을 먹고 바로 눕게 되면 기초대사를 위한 열량 소모 활동이 없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쉽습니다. 또한 누워있으면 탄수화물 흡수가 빨라져 곧 체중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