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속에는 시고 쓰고 달고 매운 맛이 다 들어있습니다.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을 혼합하면 짠 맛이 나오고, 그러면서 五味가 완성됩니다. 그러니 음식에 소금만 잘 쓰면 그 어떤 양념도 필요없습니다.
또 소금은 잡균, 세균, 미생물이 번식할 틈을 주지 않으며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성질을 가집니다. 그리고 소금은 물에 잘 녹아서 다른 물질에 잘 침투하고 잘 섞이는데, 이 특성이 우리 몸에 좋은 것을 주고 나쁜 것은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독이 됩니다.
소금은 몸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지만, 뜻밖에 이로운 작용도 참 많습니다. 함부로 쓰거나 많이 쓰면 좋지 않지만, 제대로 알고 쓰면 생황에 무척 유용하며 때론 천하의 명약이 되기도 합니다.
소금의 32가지 활용법
1. 단맛을 더욱 달게 합니다
요리할 때 단맛을 강조하고 싶다면 소금을 약간 넣어주세요. 그러면 짠맛이 아니라 오히려 단맛이 납니다. 단, 소금은 음식에 흡수되는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므로 설탕을 먼저 넣은 다음 소금을 넣어야 단맛을 제대로 살릴 수 있습니다.
2. 아삭아삭 씹는 맛이 좋아집니다
오이지와 장아찌류를 절이기 전에 소금물에 한번 데쳐내면 소금의 탈수작용에 의해 아삭아삭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3. 푸른색을 더욱 푸르게 합니다
완두콩이나 푸른 야채들을 삶기 전과 삶은 후에 소금물에 담가두면 더욱 푸른 빛깔이 납니다.
4. 야채나 과일의 갈변을 방지합니다
껍질을 미리 깍아두어야 할 과일이나, 야채에 소금을 뿌려놓으면 누르스름하게 변색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5. 야채볶음을 담백하게 만듭니다
가지와 같이 부드러운 야채류는 볶을 때 기름을 많이 흡수하는데, 볶기 전에 연한 소금물에 살짝 담가두면 기름을 지나치게 흡수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6. 소금기를 빼줍니다
소금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짠 김치나 자반 등을 소금물로 씻거나 담궈두면 소금기가 빠집니다. 이 때 소금물의 비율은 1.5%정도가 좋습니다. 소금물로 씻으면 삼투압 원리가 작용하여 맹물로 씻어내는 것보다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쫄깃쫄깃한 반죽 만들기
밀가루 반죽에 소금과 식용유를 조금 넣으면 더 쫄깃쫄깃해집니다. 국수를 삶을때도 소금을 약간 넣어주면 쫄깃쫄깃하게 삶아집니다.
8. 피로회복
부종이 생겼을 때 따끈한 물에 천일염이나 천일염 볶은 것, 혹은 죽염을 한줌 풀고 발을 담궈주면 체내의 수분이 소금의 삼투압 작용에 의하여 밖으로 배출됩니다. 물의 온도를 40~41℃ 정도로 하여 발목까지 잠근 후 20분 정도 담구기를 매일 한두 차례 꾸준히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시력보호와 눈의 피로
녹차를 우려 낸 물 200cc에 소금 1/2작은술을 넣어서 녹여 줍니다. 그 물에 탈지면을 적셔서 눈 주위를 닦아 주면 눈의 피로도 풀리고 시력 보호에도 좋습니다.
10. 어깨 결릴 때
식초와 소금을 조금씩 넣어 끓인 물에 수건을 담갔다가 꺼내서 결린 부분에 찜질하듯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1. 소금물 양치질
치아에 산성액을 가하면 치아가 녹습니다. 하지만 소금같은 알카리로 양치를 하면 중화가 되면서 치아가 건강해집니다. 이때는 매우 고운 소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12. 피부 건강
소금과 물을 1:1로 혼합하여 샤워한 몸에 골고루 발라 주고 나서 몇 분 후 씻어내면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13. 머릿결 보호
샴푸할 때 시작하는 물이나 헹구는 물에 소금을 1 큰스푼 정도 녹여서 사용하면 머리결도 좋아지고 상쾌해집니다.
14. 밤 보관
소금 푼 물에 알밤을 하루쯤 담가 두웠다가 건져서 말리면 알밤에 묻어있던 벌레알이 사라져 벌레먹은 알밤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15. 야채의 농약제거
채소를 조리하기 전에 소금물에 절이는 것은 농약을 제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흔히 배추김치를 담글 때 배추를 소금물에 절이게 되는데, 절여진 배추에서 물이 나오면서 이 물과 함께 배추에 묻은 농약도 빠져 나오게 됩니다. 딸기도 큰 그릇에 소금물을 풀고 꼭지를 딴 것을 살짝 씻어내면 됩니다.
16. 두부전
두부전을 부칠 때 두부의 물기를 빼고 굽는다 해도 잘 구워지지 않을 뿐 아니라 두부가 눌러 붙어 두부살이 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냄비에 소금물을 조금 끓인 다음 두부를 적당한 크기와 두께로 잘라 냄비에 넣고 다시 끓입니다. 잠시후 두부를 꺼내어 부치면 처지지 않고 잘 부쳐집니다. 또 두부를 데칠 때도 끓인 물에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두부가 딱딱해 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7. 참기름 보관
나물 등을 무칠 때 한 두 방울씩 사용하는 참기름은 값이 비싸서 조금씩 아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두고 먹으면 기름이 찌들고 고소한 맛도 덜하게 됩니다. 하지만 참기름 담은 병을 소금 속에 묻어 두면 오래 되어도 변하지 않고 금방 짠 참기름처럼 신선하고 고소합니다.
18. 맛있는 밥짓기
밥을 안칠 때 물에다 차숟가락 하나 정도의 소금과 한 숟가락 정도의 샐러드 오일을 넣고 지으면 밥이 훨씬 잘 퍼지고 윤기가 도는 맛있는 밥이 됩니다.
19. 땅콩 맛있게 먹기
땅콩의 속껍질을 까지 말고 그냥 소금물에 약간 담갔다가 껍질째로 씹어먹으면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되어 술안주로 좋습니다.
20. 기름이 튀지 않게 합니다
야채와 음식재료를 프라이팬에 볶을 때 불이 너무 세면 기름이 여기저기 튀어 옷과 주방이 엉망이 되어 버리고 살갗에 닿으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기름에 볶아 요리할 때 소금을 손가락 한줌 정도 프라이팬에 넣은 뒤 재료를 넣어보세요. 그러면 기름이 튀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안심하고 요리할 수 있습니다.
21. 병의 물때 세척
입구가 좁은 통이나 길이가 긴 병에 때가 끼었을 경우 굵은 소금 1~2큰술과 약간의 물을 넣은 후 마개를 막고 흔들어 씻으면 물때가 감쪽같이 없어집니다. 거기에 물비누 몇 방울을 떨어뜨려 씻으면 더욱 깨끗해집니다.
22. 창문틈새 먼지 청소
창문구석의 먼지나 틈새 먼지를 청소할 때는 물에 적신 천에 소금을 조금 묻혀 닦으면 좋습니다. 소금에는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닦아 낼 수 있습니다.
23. 세탁
세탁기에 세제를 넣다보면 실수로 쏟거나 표준량 이상을 넣어 거품이 부글부글 위로 솟아오를 때가 있는데, 이럴때 세탁기에 소금을 한숟가락 정도 넣어주면 거품도 줄고 세탁도 단시간에 깨끗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물 1ℓ에 소금을 큰 숟가락 하나 정도 넣고 양말이나 흰 빨래 또는 기름때로 더러워진 옷을 빨거나 삶아주면 때가 잘 빠집니다.
24. 인조꽃 세척
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조화에 먼지가 잔뜩 끼었을 때 비닐봉지에 소금을 한줌 넣은 다음 조화를 넣고 잘 흔들어주면 변색과 흠집없이 조화에 묻어있는 먼지가 소금에 묻어나면서 깨끗해집니다. 그런 다음 물로 헹궈 주면 됩니다.
25. 프라이팬 세척
먼저 프라이팬을 달군 다음 적당히 굵은 소금을 넣고 신문지로 찌든 부분을 문지릅니다. 그러면 찌든 부분이 만족스러울만큼 지워집니다.
26. 빗자루 복원
실내용 빗자루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한쪽으로 쏠려서 비질하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물과 소금을 10대 1의 비율로 섞어 2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충분히 말리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올 뿐만 아니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7. 옷의 물빠짐 방지
물빠질 우려가 있는 옷을 물 한동이에 한줌의 소금을 넣고 녹인 물에 30분 담가두면 색이 빠지지 않게 되는데, 특히 빨강, 검정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28. 추운 날, 빨래 어는 것 방지
추운 날 마당에 빨래를 널면 곧잘 얼기 마련입니다. 또한 빳빳하게 언 빨래를 건드리면 꺾이면서 찢어지는 경우도 생기고, 또 여간해서 잘 마르지도 않습니다. 추운 날에 빨래를 말릴 때는 마지막 헹구는 물에 소금을 약간 풀어서 헹구면 잘 얼지도 않을 뿐더러 농도가 약하여 옷이 상할 염려가 없습니다.
29. 촛불을 더 밝게~
촛불을 켜기 전 심지 밑에 고운 소금을 약간 뿌려놓으면 촛농이 흘러내리지 않고 촛불도 훨씬 밝아집니다.
30. 개미 퇴치
개미가 많이 다니는 길목에 소금을 뿌려두면 딴 곳으로 갑니다.
31. 다리미 바닥 청소
다리미 바닥의 눌은 것을 제거할 때는 다리미 열이 나는 채로 신문지에 소금을 깔고 그 위에다 다리미 바닥을 긁어대면 간단하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32. 놋그릇 세척
때가 찌든 놋그릇을 소금과 식초를 섞은 물에 담가두면 때가 잘 빠집니다.
▶▷▶▷ 우유 활용법 10가지
'생활 dail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장고 식품 보관 노하우 (0) | 2016.06.17 |
---|---|
옷에 밴 냄새 제거? 이렇게 해보세요 (0) | 2016.06.17 |
여름과일! 맛있게 먹고 남는 과일 껍질 활용법 (0) | 2016.06.15 |
우유 활용법 10가지 (0) | 2016.06.14 |
달걀껍질의 무한 변신! 5가지 재활용방법 (0) | 2016.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