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철 실내 공기가 건강해지는 환기 요령 5가지

cachetter 2016. 11. 28.

환기의 기본 룰 5가지

 

 

1. 맑은 날 오전 11시~오후 4시 사이, 30분씩 환기하기

환기의 정석은 태양열이 강한 오전 11시~오후 4시, 하루 3회 30분씩 모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화장실의 환풍기나 주방의 팬 후드 등을 함께 작동시키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맞바람이 치도록 마주 보는 창을 열면 공기에 흐름이 생겨 묵은 공기를 제거할 수 있는데, 위아래로 창이 분리되어 있을 경우도 다 열면 아래쪽에서 밖의 공기가 들어오고, 위쪽에서 안의 공기가 나가는 공기의 흐름이 생겨 환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추워서 30분이 힘들다면 최소한 10분이라도 문을 열어 환기를 하세요.

 

2. 모든 창과 문 다 열기

환기를 시킬 때는 창문 하나만 열지 말고 집 안 곳곳의 창문을 다 열어 바람을 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방문이나 옷장, 싱크대 같은 가구의 문과 서랍까지 다 여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가구를 만들면서 사용했던 합성 접착제, 합성수지, 방부제 등에서 유해한 가스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 사용하면서 생기는 곰팡이가 만드는 퀴퀴한 냄새도 고여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잊지 말고 함께 환기시키세요.

 

3. 가장 먼 창문을 열어 흐름 만들기

모든 창을 열어 많은 공기를 들이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상황이 힘들 때는 현재 열어 놓은 창과 가장 먼 곳에 있는 창을 여세요. 약하기는 하지만 공기의 작은 흐름이 생겨 실내의 묵은 공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날씨가 너무 추울 때는 베란다의 바깥 창을 1㎝ 열어 두세요

날씨가 너무 추워서 문을 열어 환기시키기 힘들 때나, 밖의 공기가 별로 좋지 않은 날 베란다 바깥 창문을 1㎝ 정도 열어 두면 실내 미세 먼지가 줄어듭니다.

찬바람에 난방이 손실되는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오히려 열이 고루 퍼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5. 큰길가에 위치해 있다면 저녁에 환기를 시키세요

차들이 많이 다니는 큰길가에 집이 위치해 있다면 한낮에 환기시키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낮에는 대기가 불안정해 위아래 공기의 혼합이 활발해지면서 자동차들에 의해 발생한 오염 가스들이 그보다 높이 있는 공기와 섞여 창문을 통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밤이 되면 대기가 안정되어 오염 물질이 땅으로 내려가므로 저녁 시간에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유익하고 색다른 정보(동영상)가
매일매일 업데이트 !!

↓↓카카오 채널 소식받기↓↓
♥ 뷰티 다이어트 & 건강 생활 꿀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