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미 안녕! 이젠 장거리여행도 두렵지 않아요~

멀미는 차, 비행기와 같은 교통수단을 타고 이동할 때 실제로 몸이 움직이고 있는지, 안 움직이고 있는지 뇌가 혼란을 일으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또 몸은 가만히 있지만 시야가 움직일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원인은 차, 배, 비행기 등을 타게되면 평소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신체의 가속을 느끼기 때문으로, 속이 메스껍고 어지럼증과 구토, 그리고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멀미안하는법 (멀미예방법)


1.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과식은 여러모로 좋지 않지만, 차 멀미를 하는 분들이라면 특히 피하셔야 합니다. 과식을 한 뒤에 좁은 차안에서 가만히 있다 보면 속은 더부룩해지고, 머리가 띵해지면서 멀미가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음식물을 모두 게워내는 최악의 사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시에는 최소한의 허기만 달래주는 선에서 마무리하면 좋습니다.


2. 1시간마다 최소한 3분씩은 환기를 시킵니다.

겨울철에는 추워서 히터를, 여름철엔 더워서 에어컨을 틀어놓고 주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차내에 이산화탄소의 양은 많아지고 산소는 부족하게 되어 멀미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춥거나 덥더라도 틈틈이 환기를 해주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어 멀미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편한 옷을 입고, 신발과 외투는 벗어둡니다.

몸을 조이는 불편한 옷은 멀미를 유발하므로 편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차 내에서는 신발과 외투를 벗어주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완화효과가 있어 멀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주행중에는 책이나 스마트폰 사용을 금합니다.

작은 사진이나 글을 읽다보면 멀미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책이나 스마트폰 대신 가끔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멀미예방에 좋습니다.


5.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어두운 색은 시각적 자극을 줄여주기 때문에 선글라스를 끼면 멀미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버스로 여행시에는 가급적 앞좌석에 앉습니다.

앞자리보단 뒷자리가 차가 심하게 흔들리고 진동이 강해서 멀미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비행기는 날개쪽, 배는 중앙쪽에 앉습니다.

비행기는 날개쪽이, 배는 중앙쪽이 흔들림이 적어 멀미예방에 효과적인 자리입니다.


* 위와 같이 했는데도 멀미 증상이 있을 땐 새끼발가락과 네째발가락 사이 발등쪽 오목한 부분을 지압해 주세요. 잠시나마 멀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의 좋은 글".... 잠시 쉬었다 가세요 *^*

 

 

연관글 ▷▷ 멀미하는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