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식품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 중에도 기한이 지나면 바꿔 줘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비록 음식처럼 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해진 수명이 다하면 건강을 해칠 수가 있으므로 되도록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있는 생활용품들


플라스틱 용기

가정에서 음식물을 담아 보관할 때 주로 쓰이는 플라스틱 용기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BPA, BPS 및 프탈레이트 등과 같은 유해 화학 물질이 발생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생활용품 유통기한생활용품 유통기한

>> 플라스틱 용기는 3개월 이내에 한 번씩 새것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위생적입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플라스틱 용기 대신 유리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머리빗

머리빗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유분이나 모발용 제품 등의 오염된 물질이 빗 끝에 남아 모낭염이나 탈모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있어 비위생적입니다.

생활용품 유통기한생활용품 유통기한

>> 머리빗은 6~12개월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샤워볼

샤월볼은 몸을 씻는데 사용하는 만큼 피부의 각질이나 머리카락 등에 의해 세균 증식을 돕는 유기물이 서식하는데, 덥고 습한 욕실에 샤워볼을 젖은 채로 보관하는 경우 세균 번식의 속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생활용품 유통기한생활용품 유통기한

>> 샤워볼에 서식하는 세균은 피부병을 일으킬 정도로 치명적이므로 샤워볼이 아닌 맨손을 이용해 거품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볼을 사용한다면 2달에 한 번씩은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사용 후에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바싹 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