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재료는 당연히 깨끗하게 씻은 후 요리를 해야 한다고 알고 계시죠? 하지만 몇몇 음식재료들은 요리 전 씻는 것 만으로 박테리아 퍼짐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요리하기 전 절대 씻지 말아야 할 음식 재료 4가지를 소개합니다.


요리 전 씻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재료 4가지


1. 生고기

돼지고기나 생닭의 경우 위생상 물에 한번 씻어 조리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그런데 고기를 물에 씻는 건 생각보다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고 합니다. 고기 씻은 물이 근처에 있는 과일이나 채소에 닿을 경우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요리 전 씻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재료들

특히 생닭의 경우 위장 속에는 캠필로박터균이 남아 있을 수 있는데, 이 캠필로박터균은 75℃ 이상에서 약 1분 정도만 가열해도 모두 죽기 때문에 잘 익혀 먹는다면 감염 위험이 적습니다. 하지만 가열하지 않은 생닭을 물로 씻어 내다가 다른 음식에 교차 오염이 되면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달걀

대부분의 달걀은 GP 센터라 불리는 달걀 세척 선별 포장 시설에서 30℃ 이상의 따뜻한 물을 이용해 세척과 살균 후 출하됩니다.

하지만 달걀 표면에 오염물이 보인다는 이유로 다시 물로 씻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렇게 물로 달걀을 세척할 경우 달걀 껍질의 난각큐티클증이 벗겨지면서 물과 세균이 안으로 들어가기 쉽습니다.

요리 전 씻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재료들

만약 달걀 껍데기에 이물질이 묻었다면 물이 아닌 휴지나 깨끗한 천으로 닦아 내세요.


3. 버섯

비타민, 철,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한 버섯은 물에 닿으면 금방 물러지고 맛과 향이 떨어집니다. 또 양념도 잘 배지 않기 때문에 요리 전 절대 물로 씻으면 안됩니다.

요리 전 씻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재료들

만약 버섯에 흙이나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톡톡 쳐서 먼지와 흙을 털어 낸 뒤 키친타올이나 젖은 행주로 표면을 닦고 그대로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파스타 면

파스타 면에 묻어 있는 녹말을 제거한다고 삶기 전에 물로 헹구면 절대 안됩니다.

요리 전 씻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재료들

바로 이 녹말이 있어야 소스가 면에 잘 스며들어 맛이 좋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