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큰 환절기인 만큼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일교차가 크면 감기 바이러스가 더 쉽게 증식되는데, 이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기 예방에는 면역력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감기 예방 음식 (면역력 강화 음식) 10가지


 1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꿀은 목 점막의 염증을 억제하고 기침을 완화시켜 줍니다.


 2  마늘

마늘의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은 면역력 증강 성분으로, 항균과 항바이러스 효능이 탁월합니다.

영국에서 146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마늘 추출물을 먹은 사람과 먹지 않은 사람의 감기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마늘을 먹은 사람이 감기에 2/3이나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초콜릿

초콜릿에 있는 '테오브로민'이라는 물질은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영국의 헐대학교 앨린 모리스 교수는 초콜릿의 원재료인 카카오콩을 갈아서 감기약을 만든 후 만성기침 질환을 앓는 300명의 참가자에게 매일 2번씩 2주간 이 약을 복용시켰더니 약 절반의 참가자에서 기침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4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단백질은 물론 면역 기능을 항진하는 KS-2, 레티나싱, 구아닐산, 아데닐산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모과차

모과차에는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C가 풍부해 기관지를 보호하고, 가래를 멈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오미자차

오미자는 다양한 맛을 내는 만큼 간장과 심장, 비장, 폐장, 신장 등에 두루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기침과 천식,

기관지염, 목감기 등에 아주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7  유자차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8  생강

생강은 염증과 가래를 완화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초기 감기를 다스리는데 좋습니다. 또 소화에도 좋아 속을 편안하게 하고 구역질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9  사과식초

사과 식초에는 아세트산과 사과산,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음식에 사과식초를 곁들여 먹으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소금

소금은 염증을 줄여주고 목 점막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항염, 항균작용을 합니다.

미국 '페브 메드'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호흡기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특히 감기로 생기는 인후염과 인후통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