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을 방해하는 9가지 잘못된 생활습관

cachetter 2017. 2. 19.

몸은 피곤한데 쉽게 잠들수 없다?

하루하루 피곤함이 쌓여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다름 아닌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이 몸에 배이면서 밤에 숙면을 못 이루기 때문입니다.

특히 잠이 부족해지면 단순히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정도를 넘어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숙면을 취하고자 한다면 아래 소개된 항목과 본인의 평소 생활방식을 비교해보고 교정이 필요한 부분은 없나 확인해보세요.

 

 

1. 고민, 고민 또 고민하기

오늘 업무를 잘했는지, 아직 남은 과제가 있는지 등등 잠자리에서 계속 고민한다는 것은 잠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 섬세하고 꼼꼼한 성격일지라도 잠을 자기 전만큼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천하 태평한 마음으로 눈을 감아야 숙면이 찾아옵니다.

 

2. 이것저것 산만하게 생각하기

정신이 안정되지 못하고 오늘 본 영화, 내일 할 숙제, 모레 할 축구시합 등으로 머리가 복잡하다면 아무리 잠을 자려 해도 숙면은 힘들어 집니다.

>> 이럴 때는 교양서적, 향긋한 허브 차, 요가 혹은 명상 등으로 마음을 가라앉히고 평정심을 찾도록 해보세요.

 

3. 잠들기 직전까지 전자기기 사용하기

이불 속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을 가지고 SNS나 미드 시청을 하다보면 끊임없이 두뇌를 사용하게되고, 이러다보면 몸의 수면 주기 리듬을 방해해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도 수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 적어도 잠들기 20분 전에는 모든 기기를 끄고, 수면 자체에 집중하도록 하세요.

 

4. 오래되고 지저분한 잠자리

삐꺽거리는 침대, 곰팡인 핀 베개는 제 아무리 잠의 달인이라도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 주기적으로 잠자리를 정리하고 청소해주는 습관은 물론, 망가진 부분이 있다면 확실하게 고치거나 아니면 과감히 버리고 새로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야식 즐기기

늦은 밤, 놓쳤던 예능 프로그램을 보며 마시는 맥주 한 잔과 치킨은 소소한 행복을 선사하지만, 동시에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다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수면 중 계속 몸속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 가능하면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하고 수면 때까지 속을 비워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6. 커피(탄산음료) 마시기

향긋한 커피 한잔 혹은 시원한 탄산음료 한 병은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지는 모르지만 숙면에는 방해만 되는 음식입니다. 카페인과 당분은 신경계를 끊임없이 자극해 결국 숙면을 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 갈증이 난다면 커피나 탄산음료 대신 물을 마시세요.

 

7. 낮잠 즐기기

오후에 약 1~2시간 달콤한 낮잠을 즐겼다면 그만큼 밤에는 숙면을 포기해야 합니다.

>> 낮잠은 15분 내외로 자는 것이 적당합니다.

 

8. 시끄러운 침실

낮잠도 안자고 커피도 안마시고 야식도 안 먹는데 왜 아무리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침실환경을 잘 둘러보세요. 혹시 애완동물이 왔다 갔다 하지 않는지, 커튼이 불량해 빛이 새어 들어오지 않는지, 윗집과 옆집에서 소음이 새어나오지는 않는지, 혹은 집 주위에서 공사를 하고 있지 않는지 등등.

>> 하나하나 체크해보고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해결해보도록 하세요.

 

9. 넘치는 에너지

업무에 대한 의욕이 넘치거나 불타는 학구열의 소유자라면 잠드는 순간까지 머리가 회전 중일 것입니다. 이런 에너지를 조금이라도 가라앉혀주지 않으면 숙면을 이루기 어렵게 만듭니다.

>> 정기적인 운동으로 에너지를 분산시켜 적어도 잠을 잘 때는 편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