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과 물의 관계

우리 몸은 단백질 16%, 지방 14%, 무기질 5% 그리고 나머지는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체에서 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제때, 제대로 수분을 보충해 주지 않으면 우리 몸은 고장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약 몸에서 1~2%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심한 갈증과 고통이 느껴지고, 5%가 빠져나가면 혼수상태가 올 것이며, 12%가 없어지면 목숨까지도 잃는다고 합니다. 

 

생명의 3대 요소

물은 공기, 태양광선과 함께 생명의 3대 요소로, 모든 생명체는 물에서 태어나고 물 없이는 생명과 건강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하늘이 사람을 내고 물과 곡식으로 기르니, 물이 어찌 소중하지 않겠는가. 사람에 따라 몸이 살찌고 마른 것이라든가 수명의 길고 짧음은 마시는 물에 그 원인이 있다." - 동의보감 論水品

옛 선조들은 병이 나면 우선 정갈한 물을 마셔서 몸 안의 찌꺼기를 말끔하게 씻어 내고, 그래도 병이 낫지 않을때 비로소 약을 썼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물이 하는 일들

1. 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온을 조절합니다.

2.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몸 안의 구석구석을 청소하고 독소를 없애줍니다.

3. 변비를 해소하고, 요독증을 예방하며, 설사와 구토를 치료합니다.

4. 피부를 윤택하게 할 뿐더러 주독까지 예방하는 등 실로 무한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루 중 가장 지키기 쉬운 듯 하지만, 막상 쉽게 지켜지지 않는 습관!

바로 적정량의 물 마시기 입니다!! 

가장 저렴하면서도 평상시에 가장 쉽게 접할수 있는 보약(?), 물 !!!!

"좋다 좋다" 라는 이야기는 많은데 과연 어느정도가 나에게 적당한 것일까....

 

하루 물 섭취 권장량 계산법

우리나라에서 권장하는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은 성인기준 평균 1.5~2리터 입니다. 컵으로 하면 대략 8컵 정도입니다.

대략적인 평균이 아니 개인별로도 하루 물 권장량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법이 있으니, 바로 본인의 체중 X 30이 개인별 하루 물 권장량 입니다. 예로 몸무게가 70kg 이라면 70*30=2.1리터, 또 50kg이면 50*30=1.5리터가 적당한 하루 물 권장량입니다.

평상시에 물을 적게 마시던 분들은 별안간 한꺼번에 물의 양을 늘려서 마시지 말고, 조금 조금씩 양을 늘려가며 틈틈이 꾸준하게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몸에 좋다고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몰아 마시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