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물 마시는 방법

 

1.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마십니다.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 한잔은 밤새 자는 동안 우리 몸에 쌓여있던 노폐물들을 제거해 주고, 부족해진 몸의 수분을 보충해주는 아주 좋은 습관입니다.

 

2. 10도 이하의 찬물을 마십니다.

- 찬물은 6각수로서, 미지근한 물보다 인체 세포에 활력을 주고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3. 미네랄이 함유된 물은 끓이지 않고 생수 그 자체로 마십니다.

- 미네랄이 함유된 물은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등 양이온이 6각구조를 형성하여 세포의 활성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므로 그 자체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따라 놓은 물은 가급적 바로 마십니다.

- 물은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세균이 기하급수적으로 번식합니다. 그러므로 받아놓은 물은 바로 마시되,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반드시 밀폐해서 24시간 안에는 꼭 마시도록 해야합니다.

 

5. 음주 후에는 반드시 2컵 이상의 찬물을 마십니다.

- 알카리성인 물은 강산성인 술을 중화시켜 간장을 해독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그리고 음주 중간중간에 물을 마셔주면 술이 빨리 취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6. 물은 물, 그 자체로 마셔야만 좋습니다.

- 커피나 차 종류로 마시게 되면 그 안에 들어있는 카페인 등으로 인해 물 자체의 효과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에 관한 오해와 진실 

Q. 식사를 하면서 물을 마셔도 된다?.... No!

흔히 입맛이 없다고 물에 밥을 말아 먹거나, 국에 밥을 말지 않고는 식사를 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런 습관은 물론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식사 도중에 물을 마시게 되면 음식을 씹을 때 나오는 타액과 위장액, 장액 등의 소화액이 묽어지면서 소화 작용은 제대로 안되고, 소장 안쪽에 있는 융털의 영양소 흡수 능력에까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식사 도중 물을 마시는 습관이 장시간 지속되면 몸 안의 각종 소화액 분비가 점차 줄어들거나, 심할 경우 멈춰버릴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Q.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No!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이는 과학적으론 근거가 없는 말입니다. 오히려 물이 부족하면 사용되지 않은 열량이 몸 속 지방의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물을 많이 마시라고 권유합니다.

물의 열량은 0kcal 입니다. 물을 아무리 마셔도 살이 찌는 경우는 절대로 없으며, 오히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할수록 체내 노폐물의 이동이 원할해지고, 에너지 대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하루 2리터의 수분 섭취는 필수입니다.

 

Q. 목욕은 최대한 오랫동안 할수록 좋다?.... No!

목욕을 하고 나면 목이 많이 마르죠?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모공이 확장되어 땀의 배출이 더 늘어나며 몸 안의 수분 소실이 빠르게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목욕 전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 목욕중에 날아가는 수분의 손실을 미리 대비하고, 목욕 후에도 물을 마셔 손실된 수분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진 만큼 빠져나가는 수분의 양도 많아지게 되므로 목욕은 가급적 길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관글 ▷▷ 물의 효능 - 물은 젊음과 건강을 지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