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하루 생활을 하는 동안 우리 몸에선 2리터 정도의 수분이 소실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몸에서 빠져 나가는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선 습관적, 내지는 의무적으로라도 물은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마시기 하루계획표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밤 사이 수면을 취하고 나면 우리 몸은 수분이 많이 부족해집니다. 그러므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찬물을 1~2컵 정도 마셔주면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은 밤새 축적되어 있던 노폐물들을 밖으로 배출시키면서 신장과 간을 해독하고,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 물을 마신 후 30분 정도가 지나야 물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 신진대사가 진행되므로 아침식사는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이어트를 진행중이라면 식사 전 3잔의 물을 마셔 포만감과 식욕 감소를 노려볼 만도 합니다~

 

▶ 오전 일과 시작..

아침 기상 후 출근 때까지 현대인들은 정신없고 바쁘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긴장된 시간을 보내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직장에 도착하면 모닝커피 대신 물 한잔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점심시간..

점심식사를 한 후 보통은 커피 또는 탄산음료 등으로 입가심을 하는데, 이런 커피나 탄산음료는 건강에도 안 좋고 살이 찔 염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물을 마시면 소화기능을 강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물은 식사 후 바로가 아닌 30분 정도 지난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오후 일과 中..

오후는 점심식사로 인한 식곤증으로 졸음이 몰려오는 시간대입니다. 보통은 잠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데, 커피 대신 물을 마시면 대뇌에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졸음을 쫓고, 더불어 피로감까지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 퇴근 후 음주..

음주 중간중간에 물을 마시게 되면 술도 덜 취하게 해주고, 술 먹은 다음날 탈수현상과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 잠들기 전..

수면 중 수분 손실에 의한 갈증을 막아주어 잠을 깊이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잦은 배뇨감으로 오히려 잠을 깨게 만들 수 있으니 적당한 선에서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관글 ▷▷ 효과적으로 물마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