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인 감정이 분노라면, 화(火)는 분노가 쌓여 장기적이며 의식적으로 억제해 누적된 감정입니다.

지나치게 자주 화를 내면 혈압, 혈류량,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이 촉진되며 심할 경우 우울증이나 심장병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 화를 다스리는 음식 10가지

 

1. 로즈메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해주어 아침의 차로도 불리는 로즈메리 특유의 향이 마음에 안정을 찾아주어 끓어오르는 감정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로즈메리는 차(茶) 뿐만 아니라 오일, 초, 화분 모두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감자

감자에 풍부한 GABA는 아미노산 신경전달 물질로, 혈압 상승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불안하고 초조한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는 깊게 칼집을 내서 알루미늄 호일에 싸 그대로 굽거나 쪄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대추

대추는 체내 진정 작용을 도와 불면증이나 불안증, 우울증, 노이로제, 히스테리 해소와 함께 긴장으로 지친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또한 대추는 위장을 튼튼하게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화로 인한 위경련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추는 씨까지 통째로 넣고 끓여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청국장

천연 혈압강하제라고도 불리는 청국장은 화로 인한 가슴 답답함과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콩이 바실러스균(단백질을 분해하는 균)에 의해 발효되면 수많은 아미노산 조각들이 만들어지는데, 이 아미노산 조각들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생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입니다.

청국장을 끓이면 효소와 균주가 파괴되므로 가루로 된 청국장을 샐러드 소스에 넣거나 과일과 함께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5. 뱅어포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불안, 초조, 우울증, 불면증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뼈째 먹을 수 있는 새우, 멸치, 꽁치, 뱅어포 등 칼슘이 풍부한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뱅어포는 칼슘 뿐만 아니라 햇빛에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 D가 생성되어 칼슘과 인이 체내에 잘 흡수 되도록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뱅어포는 날로 먹는 것보다 프라이팬에 살짝 구워 먹으면 훨씬 고소하고 담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6. 우엉

우엉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주고 가슴이 답답할 때 도움을 줍니다.

우엉을 잘게 채 썰어 말린 뒤 기름에 볶아서 차로 만들어 매일 한 잔씩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7. 연근

연근을 믹서에 갈아 매 식전에 한 잔씩 마시면 노이로제, 불면증 등 뇌신경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연근을 졸이거나 튀겨서 먹으면 심장을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신경의 긴장이나 지나친 이완을 조절해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8. 호두

호두는 뇌를 맑게 하는 효능뿐 아니라 리놀산과 리놀레인산 등의 필수지방산이 신경전달물질 생성에 도움을 줘 초조, 불안 등에 효과적입니다.

 

9. 다시마

다시마와 미역, 김 같은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데, 그 중에서도 요오드 함량이 가장 높은 다시마는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은 물론, 화로 인한 긴장, 초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요오드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0. 물

우리 몸의 70% 이상인 물로 인해 생성되는 아세틸콜린을 빠르게 체외로 배설시키며, 75%가 물인 뇌신경을 진정시켜주며, 92%가 물로 구성된 혈관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