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도 먹어도 왜 배가 고플까?

음식 중에는 먹을수록 배를 더 고프게 만드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음식들은 특이하게 뇌의 기능을 변화시켜 과식을 촉진시킴으로써 먹을수록 배를 더 고프게 만듭니다.

또한 과식을 부르는 음식에는 단순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인슐린이 많아지면 혈당 수치가 떨어지면서 엄청난 공복감이 몰려와 과식을 하게 만듭니다.

 

과식을 부르는 음식 6가지

 

1. 술

술은 3잔만 마셔도 우리 몸에서는 식욕을 조절하는 뇌 시상하부에 영향을 주어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가 30%나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 결과 고칼로리 음식을 자꾸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입니다.

 

2. 밀가루 음식

밀가루 음식은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금방 전환되는 지수인 저혈당지수가 높아 소화가 금방 되기 때문에 먹고 나서도 바로 배를 고프게 할 뿐만 아니라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먹게 만듭니다.

 

 

3.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탄산음료나 쥬스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단 성분의 음료를 마시게 되면 뇌는 당분으로 인한 에너지 증강을 기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는 에너지증강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신체는 이를 보충하기 위해 공복감을 만들고 과식을 불러오게 됩니다.

 

4. 피자

피자에는 하얀 밀가루 반죽과 수소 첨가유(경화유), 가공 치즈, 각종 첨가제가 들어가는데, 이런 성분들은 혈당 수치와 포만 호르몬 분비, 그리고 공복감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 나쁜 영향을 미쳐 과식을 유도합니다.

 

5. 감자튀김

감자에는 단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어 다량 섭취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수치가 떨어지게 됨에 따라 공복감을 불러와 과식을 하게 됩니다.

 

6. 크림 파스타

크림으로 만드는 파스타에는 단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어 다량 섭취하면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어내면서 혈당 수치가 떨어져 엄청난 공복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8가지 & 건강한 음주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