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두통은 실내 환기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바람이 부는 추운 날씨가 지속되다보면 두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겨울철 두통은 일반 두통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겨울 두통의 원인

겨울 두통의 원인은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인한 실내외의 기온차와 이에 따른 혈액순환 장애 때문입다.

기온이 낮아지면 우리 몸의 혈관이 수축되어 좁아지고, 근육도 위축되면서 혈관을 누르기 때문에 뇌의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두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겨울 두통의 증세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는 두통에서부터 한쪽 머리가 욱신거리는 편두통, 그리고 심하면 어지럼증이나 구토 증세를 동반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겨울 두통 예방법

 

1. 실내 환기를 합니다.

우리 몸이 생체리듬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는 실내외 온도차는 5~7도로, 이에 가깝게 온도를 조절하는 것을 가장 우선시해야 합니다.

2~3시간에 한번씩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2시간에 한번씩은 바깥 공기를 쐬어 갑작스런 온도변화에 뇌혈관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는 실내온도보다 바깥온도가 더 높을 때, 즉 낮 시간 때 환기를 시켜주면 낮 동안 땅이 더워지면서 상승기류가 발생해 공기의 순환이 잘 되므로 환기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 곳곳의 창문을 모두 열어 맞바람을 불게 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창문이 아닌 현관문(실내 복도가 있는 곳)을 통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매일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합니다.

3. 과도한 음주, 흡연, 과식, 조미료가 많이 든 음식은 뇌혈관의 항상성을 교란시켜 편두통을 유발하기 쉬우므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꽉 끼는 모자는 가급적 쓰지 않습니다.

모자로 머리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꽉 끼는 모자는 머리를 눌러 오히려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두통약을 수시로 복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두통약은 잠시 통증을 잊게 해주는 약일 뿐 두통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두통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두통의 방치 뿐 아니라 간 기능을 떨어뜨려 오히려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도 있으니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두통이 며칠 이상 지속될 때, 두통의 세기가 점차 심해지거나 팔다리 마비증세, 시력장애, 말이 어눌해 질 때, 고열과 함께 뒷목이 뻣뻣해질 때, 외상 후 두통이 생긴 경우 등은 뇌혈관과 뇌 조직에 이상이 생겨 두통이 유발되었을 수 있으므로 평소와 다른 두통을 느꼈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조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