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은 좁은 공간에서 짧은 시간 동안 손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은 노력으로도 아주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운동방법으로, 몸을 한번 쭉 뻗는 시간이 불과 3~5초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잠시라도 집중적으로 여러 동작들을 지속하면 몸 전체에 걸쳐 매우 유익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아침에 눈을 떠 이불에서 나오기 전, 누워 있는 상태 그대로 간단한 몇 가지 동작으로 몸을 풀어주면 밤새 굳어 있던 신체에 활력이 생겨 나른함이나 피로감이 해소되고, 이로 인해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침실에서 나와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에도 틈틈이 병행한다면 그 효과는 더욱 배가될 것입니다.

 

침대 위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1분 스트레칭

 

온몸 스트레칭

1. 누워 있는 상태에서 무릎을 가볍게 구부리고 양손은 배 위로 모아 살며시 잡아줍니다.

2. 오른쪽으로 반 바퀴 정도 몸을 틀고 같은 방법으로 다시 왼쪽으로 구르면서 마치 요람을 흔들듯 좌우로 움직여줍니다.

3. 이 동작을 3회 반복합니다.

4. 마지막으로 양팔과 상체를 모두 쭉 펴고 그 자세를 약 3초간 유지합니다.

 

▶ 상반신 스트레칭

1.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만세' 자세로 최대한 크게 뻗어 5초간 유지합니다.

2. 그 다음 양팔을 밑으로 떨어뜨리듯이 털어내립니다.

3. 위 동작을 3회 반복합니다.

4. 오른쪽 팔을 왼쪽으로 비스듬히 올려 3초간 뻗어줍니다.

5. 좌우 번갈아 3회를 실시합니다.

 

 

▶ 발목 스트레칭

1. 누워 있는 상태에서 발끝을 안쪽과 바깥쪽의 순서로 번갈아 가며 뻗어줍니다.

2. 발레리나처럼 발목을 아래로 쭉 펴고 다시 위쪽으로 들어올리며 자극합니다.

3. 위 동작을 5회 반복합니다.

 

▶ 옆구리 스트레칭

1. 무릎을 세운 채 몸을 일으켜 양 허리에 손을 댑니다.

2. 손으로 허리를 잡은 상태에서 몸을 뒤로 활짝 젖히고 가슴을 폅니다.

3. 양손을 깍지 끼우고 머리 위로 올려 귀에 밀착시킨 후 상체를 좌우로 번갈아 기울입니다.

4. 위 동작을 3초씩 3회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