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

약 먹는 시간! 최고의 타이밍은?

by cachetter 2016. 6. 30.
반응형

약 먹는 시간! 최고의 타이밍은?

 

 

1. 공복에 먹는 약

위벽을 보호하는 약물이나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는 보통 공복 상태에 복용하는데, 공복이란 위 속에 음식이 없는 식후 2시간부터 식전 1시간을 말합니다. 공복에 약을 먹으면 음식물과 함께 복용할 때보다 약효가 1.5배 증가합니다.

철분제는 다른 약 혹은 음식과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므로 공복에 먹어야 하며, 흡착형 지사제 역시 식후에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하면 흡착하여 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공복에 따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 30분 전에 먹는 약

식사하기 30분 전에 먹어야 하는 약으로는 식욕촉진제, 구토억제제 등 위장 기능을 조절하는 약입니다. 그러나 소화 흡수와 직접 관련이 있거나, 혈당강하제 중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약은 30분 내로 혈당 강하 효과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식사 바로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약만 먹고 식사를 건너뛰면 저혈당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식사와 함께 먹는 약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에 먹는 약은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는 약 입니다. 식전에 복용토록 하는 철분제가 위장 장애가 생길 경우, 메트포르민(당뇨약)이나 일부 항진균제처럼 금속성 맛이 나거나 식사 직후 복용할 때 흡수율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식사 직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4. 식후 30분에 먹는 약

대부분의 약은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하루 세 번, 식후 30분에 복용합니다. 식사를 하지 않고 빈속에 복용하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종류의 약물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음식물이 위를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보통 30분이고 식사 후 30분이면 위가 비워져 음식물이 약의 흡수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기 등의 단백질 음식은 소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식후 1시간 뒤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사 시간과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맞춰 먹는 약

항생제 같은 약물은 혈액 중에 일정한 농도를 유지해야 해서 식사 여부에 상관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복용합니다.

생체리듬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좋은 식욕억제제, 우울증치료제, 갑상선호르몬제, 부신피질호르몬제는 아침에 복용하고, 피임이나 폐경기에 사용하는 여성호르몬제와 남성호르몬제, 성장호르몬제, 고지혈증치료제는 저녁 9시 이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시간에 맞춰 먹으면 외부에서 공급된 호르몬을 내 몸에서 나오는 것으로 착각하여 부작용이 적기 때문입니다.

혈전용해제도 아침보다는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수면을 취하는 동안 쉽게 혈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나를 살찌게 하는 거짓 다이어트 정보 10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