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용 의류 및 악세사리 관리 노하우

 

여름니트

1. 중성세제를 푼 물에 푹 담가 손으로 주물러 빤 후 마른 수건 위에 놓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바구니 등에 놓고 그늘에서 말린 후, 돌돌 말아서 담으면 보관하기 편리합니다.

3. 행거에 걸어서 보관하면 옷이 늘어나거나 어깨 부분이 끊어질 수도 있으니 접어서 개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마 소재 의류

1. 무즙을 내서 바르고 다림질을 하면 접혔던 자국이 깨끗이 없어집니다.

2.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서 중간 온도로 다림질을 해도 감쪽같이 주름이 펴집니다.

3. 만약 옷감의 크기가 줄어들었다면 다림질할 때 스팀다리미가 아닌 일반 다리미로 섬유표시 온도보다 높게 해서 힘껏 눌러 다리면 일시적으로 늘어나기도 합니다.

 

▶ 면 소재 의류

1. 세탁시 물의 온도는 30도 이하가 적당합니다.

2. 탈색이 우려될 경우 진한 색상의 면 소재는 따로 분리해서 세탁해야 합니다.

3. 색이 바랜 면 티셔츠는 식초로 행구면 색이 되살아나는 신기한 성질이 있습니다. 세탁 후 헹굴 때 한 컵 정도의 식초를 넣어 30분 정도 두었다 잘 헹궈보세요. 색이 선명하게 되살아납니다.

 

▶ 시폰 스커트

1. 비누, 빛, 땀에 의해 누렇게 변할 수 있으므로 꼭 드라이클리닝을 해주어야 하고 그늘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옷장 안에 보관할 때도 철이나 나무보다는 플라스틱 옷걸이에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메시 소재 의류

1. 목덜미 부분이나 소매가 늘어난 니트는 손가락 끝으로 밀어 수축시키듯이 하면서 스팀다림질을 하면 대개는 원래대로 되돌아옵니다.

2. 보다 확실한 방법은 실이 늘어나지 않게 깔끔하게 꿰맨 후 스팀다림질을 하는 것입니다.

 

 

▶ 수영복

수영복은 신축성이 있는 소재로 만들기 때문에 소재 사이에 바닷가의 소금기나 수영장의 소독약이 그대로 남기 쉽습니다. 미지근한 물에 오래 담근 뒤 꼼꼼히 세탁하고 그늘에서 말린 후, 천이나 종이를 넣어 모양을 고정시킵니다.

 

▶ 샌들류

먼저 슈즈용 왁스로 잘 닦은 후 두꺼운 종이를 동그랗게 접어 발모양처럼 만든 뒤, 샌들 속에 넣어주세요.

 

 

▶ 금속 장식

벨트, 가방, 구두 등 여러 곳에 사용되는 금속 장식은 보관을 잘못하면 녹슬거나 변색되기 쉽습니다. 이때는 금속 부위에 습기가 남지 않도록 잘 닦은 후 공기가 닿지 않도록 랩을 씌워 감싸줍니다.

 

▶ 코르크

코르크 소재는 바닷물이 닿으면 부식되기 쉬우므로 일단 신을 때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일 물에 닿았다면 되도록 빨리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에는 강한 편이므로 보관하기 전에 태양에 살짝 소독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플라스틱 액세서리

목걸이나 사이즈가 큰 액세서리는 액세서리 고리에 걸어두고, 작은 귀고리는 지퍼 달린 비닐, 혹은 플라스틱 통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얽혀서 나중에 사용할 때 불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트러커 캡

1. 솔로 가볍게 문질러서 때를 제거합니다.

2. 야구모자는 챙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살짝 쥐고 솔로 닦아줍니다.

3. 왕골모자의 겉면은 잘 털어내고 안쪽은 물에 적신 타월로 닦아줍니다.

4. 트래커 캡은 모양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보관하는 게 중요한데, 신문지를 뭉쳐 넣어서 모자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 채 보관하면 됩니다.

 

▶ 왕골가방

1. 왕골이 삐져나온 부분은 가위로 잘라내고, 가방 사이에 낀 먼지는 칫솔로 조심스럽게 털어냅니다.

2. 헝겊에 녹찻물을 묻혀 구석구석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3. 마지막으로 신문지 등으로 싸서 습기가 차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 선글라스

1. 부드러운 칫솔로 선글라스 구석구석에 낀 먼지를 털어냅니다.

2. 중성세제를 푼 물에 적신 수건으로 선글라스 테를 닦습니다.

3. 마른 수건으로 나사에 묻은 물기를 꼼꼼히 닦아낸 후 종이 티슈에 잠시 싸두면 남은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악세사리

1. 큐빅 장식이 있는 부분은 면봉에 중성세제를 묻혀 조심스럽게 닦습니다.

2. 은으로 된 악세사리는 치약으로 닦아냅니다.

3. 수건으로 악세사리를 한 번 감싸주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보관시에는 비닐 팩에 넣어 공기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살림을 조금 더 쉽고 간편하게 하는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