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운동을 한 만큼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싶은데, 나의 살들은 전혀 빠질 기미가 없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효과가 없다면 혹시 잘못된 운동 습관을 가지고 있진 않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열심히 운동을 해도 살이 안 빠지는 7가지 이유

 

1. 재밌게 하지 않는다?

당연히 운동은 지루하고 힘이 듭니다. 하지만 이를 참고 의무감으로 하시나요?

운동은 흥미를 느끼며 하는 것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테니스, 배구, 탁구, 배드민턴 게임등을 통해 운동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부여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운동 시간 외에는 잘 움직이지 않는다?

정해진 운동 시간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시간을 대부분 앉거나 누워서 보내시나요?

이 경우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면서 살이 찌기 쉽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수시로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산책하기, 스트레칭하기 등 일상 속에서 활동량을 늘려 보세요.

 

3. 시간을 낭비한다?

헬스장에서 운동에 집중하는 시간보다는 TV에 집중하는 시간이 많지는 않은지 혹은 함께 운동을 하기 위해 만난 친구와 수다 삼매경에 빠져 있지는 않았는지 검토해 보세요.

친구와 함께 운동을 하면 깊은 우정을 쌓을 수 있고 또 서로 운동 상태를 공유하며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 즐겁고 꾸준히 운동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타인과 함께 운동할 때는 쉬는 시간과 구분해서 오로지 운동에 집중하는 시간을 꼭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보상 심리로 과식?

운동을 하고 나면 스스로 먹어도 된다고 허락하게 됩니다. 자신이 먹을 음식의 종류나 식사량에 대해서 관대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살을 빼고 싶다면 매일 정해진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한 후에도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충분한 회복 시간을 갖지 않는다?

무리한 운동을 하면 근육에서 젖산과 아데노신3인산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근육에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휴식 시간이 부족하면 몸이 제 기능을 잘 하지 못해 지방을 제대로 소모시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과 휴식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쉽게만 할려고 한다?

운동을 한 후에 스스로 ‘운동이 쉬웠다’는 생각이 든다면 실제 '쉽게' 운동을 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체중 감량 효과까지 얻으려면 운동 강도에 변화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달리기 속도를 좀 더 높이거나 역기와 같은 근력운동을 할 경우 운동 기구의 무게를 점차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7. 매번 같은 방법의 운동?

매번 같은 운동 패턴과 강도로 운동을 하면 몸은 반복되는 운동 방식에 적응을 하여 체중감량의 효과가 줄어들거나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의 종류와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섞어서 하거나 유산소 운동의 경우 걷기, 조깅, 사이클 등을 번갈아가며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