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이 들면 먹는 것에도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기본적인 식생활에 신경쓰며 몸과 마음을 챙겨야 합니다.

 

불안할때 먹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음식들

 

1. 호두

마음이 불안할때 좋은 음식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다른 견과류보다 많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해 긴장을 이완할 뿐더러, 칼륨과 비타민 B1도 함유하고있어 피로 해소와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2. 다크초콜릿

마음이 불안할때 좋은 음식

독일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다크초콜릿을 하루 2조각 이내로 섭취할 경우 동맥혈압이 낮아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활동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크초콜릿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는 등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 바나나

마음이 불안할때 좋은 음식

바나나에는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생성에 관여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륨, 비타민 B도 풍부해서 근육의 긴장 이완, 피로 해소는 물론 스트레스를 완화함으로써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등푸른 생선

마음이 불안할때 좋은 음식

연어,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하고, 우울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생선의 이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매주 85g씩, 최소 2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생선은 가능한 한 쪄서 먹거나 구이 시에는 종이 호일을 이용해 기름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홍차

마음이 불안할때 좋은 음식

홍차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감정 저하의 회복을 돕고, 기분을 좋게 합니다.

6주간 매일 4잔의 홍차를 마신 사람들과 가짜 홍차를 마신 사람들을 비교한 연구에서 진짜 홍차를 마신 사람들은 좀 더 편안함을 느끼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6. 아보카도

마음이 불안할때 좋은 음식

아보카도는 스트레스 대처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칼륨 및 단일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동맥혈압을 낮춰주고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라벤더

마음이 불안할때 좋은 음식

라벤더의 향을 내는 리날룰 성분이 불안 증세를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동물 실험을 통해 밝혀진 바 있습니다.

불안한 마음으로 쉽사리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뜻한 티로 우려 마시거나, 라벤더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린 후 목욕하기, 또는 베개에 살짝 묻히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