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장에 흡수된 영양소를 저장하거나,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로 가공해 온 몸에 공급하기, 그리고 단백질이나 당의 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중에서도 체내의 독소를 분해하는 해독 기능은 대표적인 간의 역할입니다. 하지만 간세포가 재생할 수 없을 만큼 한꺼번에 많은 독소가 들어오면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 해독에 좋은 과일(채소) 5가지

 

1. 브로콜리

간 해독에 좋은 과일(채소)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는 간에서 해독 효소를 증가시켜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글루코시놀레이트는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 호두

간 해독에 좋은 과일(채소)

호두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들어있어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데, 이 역시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3. 자몽

간 해독에 좋은 과일(채소)

자몽 한개에는 간 해독 효소의 생산을 돕는 글루타티온이 70mg이나 들어있습니다.

게다가 자몽에는 식물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콜로이드성의 다당류인 펙틴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4. 마늘

간 해독에 좋은 과일(채소)

마늘은 알리신 및 셀레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 성분이 간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늘은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 황 성분을 갖고 있을 뿐더러,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사과

간 해독에 좋은 과일(채소)

사과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는 해독 과정에 관여합니다. 사과 한 개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담즙 생산을 자극하고, 담즙은 해독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사과의 펙틴 성분은 혈액 속 금속성분을 제거하는데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