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기 위해, 또는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거나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영양제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여러 영양제를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영양제에도 음식과 같은 '조합'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영양제의 경우 올바른 조합으로 복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절대 함께 섭취해서는 안 되는 영양제 조합 6가지

 

1. 종합 비타민 + 철분제

종합 비타민에 들어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만약 종합 비타민과 철분제를 함께 복용하려면 철분제를 식전에 복용하고 종합 비타민은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종합 비타민 + 항산화제

종합 비타민과 항산화제를 동시에 섭취할 경우 지용성 과다로 체내에 쌓이게 되면서 오히려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종합 비타민 + 비타민 C

종합비타민과 비타민 C를 함께 섭취할 경우 오히려 흡수율이 감소합니다. 종합 비타민과 비타민 C 둘 다 섭취하고 싶다면 꾸준히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되, 중간중간마다 비타민 C를 추가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일일 최대 용량 2,000㎎을 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필요한 양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배출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했을 경우에는 위경련,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비타민 A + 루테인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 비타민 A와 루테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두 가지 영양제가 전혀 다른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루테인은 비타민 A의 한 종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영양제를 동시에 복용하면 비타민 A 과다 복용으로 인한 두통,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섭취해야 한다면 둘 중 한 가지만 선택하세요.

 

5. 스피룰리나 + 칼슘

유엔식량농업기구가 '미래 식량'으로 지정하기까지 한 스피룰리나는 지구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생명체로, 단백질을 포함한 50가지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피룰리나를 칼슘과 함께 복용하면 스피룰리나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6. 오메가3 + 비타민 E & 징코빌로바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액이 묽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E와 징코빌로바 또한 같은 작용을 하기때문에 함께 섭취할 경우 피가 너무 묽어지고 쉽게 멎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세 가지 중 한 가지만 선택해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