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

내 몸의 신진대사를 늦추는 6가지 실수

by cachetter 2016. 7. 4.
반응형

음식을 통해 섭취된 영양소는 신진대사를 통해 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로 바뀌는데, 신진대사가 빠르면 대사율이 늘어나면서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며, 반대로 신진대사가 느려지면 대사율이 떨어져 기초대사량이 낮아집니다. 결국 신진대사가 활발하면 활력이 증가해 피로를 덜 느끼게 되지만, 신진대사가 느리면 피로함을 쉽게 느끼고 무기력해지기 쉽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피곤하고 무기력함이 느껴진다면 자신의 생활습관을 한번 되짚어 보세요. 무심코 하는 행동 중에 신진대사를 느리게 만드는 실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느리게 만드는 실수 6가지

 

1. 물을 거의 마시지 않는다?

신진대사는 음식의 소화, 근육 수축, 노폐물 배출 등 우리 몸 전체 에너지 사용의 합입니다. 이러한 대사과정에서 수분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수분이 부족할 경우 신진대사가 느려집니다.

>> 우리 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물의 양은 약 2리터. 소변 색은 밝은 노란색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합니다.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람 맞춰놓기와 계속 물을 마셔야 한다는 사실을 시각적으로 상기할 수 있도록 물병을 책상 위에 두는 것입니다.

 

2. 디카페인 커피를 마신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에 카페인이 든 커피를 마시면 최고 3시간 동안 신진대사가 15% 정도 증가될 수 있습니다.

>>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초조해지는 사람이 아니라면, 카페인이 든 커피를 마셔보세요.

 

3. 아침식사를 먹지 않는다?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지속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이 길어지면 대사율이 점점 낮아집니다.

>> 아침식사를 하면 저녁 이후 잠들어있던 몸을 깨워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보다 단백질 대사에 에너지가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침식사는 단백질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운동 후에 배가 고프지 않으면 먹지 않는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줄기 때문에 운동을 마친 후 1시간 내에 적절한 영양분들을 섭취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량 증가에도 필수 조건입니다.

>> 단백질 10~15g과 탄수화물 15g으로 된 간식을 추천합니다.

 

5. 근력 운동 계산은 피트니스 트래커에 의존한다?

근육이 많으면 많을수록 쉴 때도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고, 웨이트는 근육을 키우는데 당연히 좋은 운동입니다. 그러나 피트니스 트래커 대부분의 모델이 근력 운동 측정시 에너지 사용 추정 수치가 최소 25% 이상 빗나간다고 합니다. 즉 웨이트 운동량을 실제보다 더 많다고 착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 어떤 운동이든 간에 2번 더 할 수 있을 것 같을 때까지 하세요.

 

6. 평일엔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지만, 쉬는 날은 늦잠을 잔다?

하룻라도 늦잠을 자면 꾸준히 맞춰졌던 생체리듬이 깨져 신진대사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매일 비슷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라면 꼭 지켜야 할 14가지 생활수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