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도 안 마셔?"…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을 마시는 건 매우 좋은 건강 습관입니다. 대신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세요.

찬물은 기름진 음식을 응고시키고 소화를 느리게 하는데, 이렇게 굳어진 음식이 위산에 닿으면 소장 내벽에 붙는 현상이 생겨 오히려 굳은 음식보다 빨리 흡수되면서 지방으로 축적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마시는 따뜻한 물의 효능 12가지

 

 1  해독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이 상승하면서 땀이 나는데, 이때 몸의 독소가 같이 배출됩니다.

또한 따뜻한 물은 몸속 장기들이 활발히 움직이도록 도와 소변 등을 통해 노폐물을 쉽게 배출하도록 합니다.

 

 2  체중 감량

아침에 일어났을때 갈증이 느껴지는 이유는 잠을 자면서도 일정량의 땀을 흘리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목마름을 느끼는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3  목 염증 완화

따뜻한 물은 가래를 용해해서 기도를 뚫어주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힐 뿐더러, 기침, 인후통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4  혈액 순환 촉진

혈액의 80%를 차지하는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농도가 진해져 순환이 어려워집니다. 이럴 때 따뜻한 물을 마시면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이 더욱 원활해집니다.

 

 5  신경체계의 균형 향상

아침에 커피를 마시면 높은 산성이 많아져 독소가 축적되고, 신경체계가 지나치게 자극받게 됩니다.

하지만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몸이 영양분을 흡수하기 위해 준비를 하게 되고, 독소가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어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6  면역력 증진

따뜻한 물은 체온을 유지하고, 바이러스, 독소, 그리고 박테리아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7  소화 기능 개선

아침에 차가운 물을 마시면 음식의 지방을 경화시켜  소화를 더디게 하고 배변 활동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대신 따뜻한 물을 마시면 장 운동이 원활해져 잔여 음식물을 분해하고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8  변비 예방

따뜻한 물을 마시면 장운동이 원활해지면서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에 남아있던 음식 찌꺼기를 분해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서 장 내벽에 자극을 주지 않고 매끄럽게 이동시켜 줍니다.

 

 9  탈모 예방

탈모환자의 80% 이상은 두피열에 의한 모발 손상입니다.

두피열을 내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물을 자주 마시는 것으로, 아침에 마시는 따뜻한 물은 모근에 활력을 줘서 모발 성장도 도와줍니다.

 

 10  생리통 완화

생리통을 완화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체온을 상승시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기상 후 따뜻한 물의 열이 복근을 이완시켜 심한 생리통을 어느정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11  조기 노화 예방

노화의 근본적인 원인은 체내에 쌓이는 독소이기 때문에 이 독소를 배출할수록 노화를 막지는 못해도 늦출 수는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활성 산소로 손상된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에 탄력을 더해줍니다.

 

 12  요로 건강 유지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방광 벽에 부착된 독소와 박테리아 같은 유해물질이 더 쉽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요로를 정화하고 체액 저류를 제거해주면서 요로 감염 등의 질병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